본문 바로가기
자투리 정보/핫(Hot) 키워드

[핫 키워드] 레드팀 중·러 군용기 6대 KADIZ 침범 후 이탈 / 중국, 정기훈려이다 / 러시아, 무반응

by Mr.noobiest 2023. 12. 14.

 

중국의 H-6 폭격기

 

 

 

·러 군용기 6대, 한국 방공식별구역 진입

14일,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 6대가 한국의 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우리 군의 즉각적인 대응이 이루어졌습니다.

 


 

방공식별구역 진입 시간 및 경로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오전 11시 53분부터 낮 12시 10분까지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4대가 동해 KADIZ에 진입 후 이탈하였습니다. 군용기들은 울릉도 북방에서 진입하여 독도 동방으로 빠져나갔으며, 진입 시간은 약 17분, 영공 침범은 없었습니다.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

"우리 군은 중국 및 러시아 군용기가 KADIZ에 진입하기 이전부터 식별했고, 공군 전투기를 투입해 우발상황을 대비한 전술조치를 실시했다"고 합참이 전하였습니다.

 


 

방공식별구역과 영공의 차이

방공식별구역은 자국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으로, 개별 국가의 주권 사항인 영공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중·러 군용기의 KADIZ 진입, 반년 만의 사건

지난 2019년부터 중국과 러시아는 연합훈련 등의 명목으로 연간 1∼2차례 정도 군용기를 KADIZ에 진입시키고 있지만, 사전 통보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러 군용기의 동시 KADIZ 진입은 올해 6월 6일 이후 약 6개월 만의 사건입니다.

 


 

중국 및 러시아에 대한 항의

합참 관계자는 "군용기가 KADIZ에서 이탈한 뒤 중국과는 직통망으로 소통했다"며 "사전 통보 없는 KADIZ 진입에 항의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러시아는 방공식별구역 자체를 운용하지 않아 KADIZ 진입 문제를 제기해도 제대로 반응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