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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투리 정보

[SEO / 블로그 관리] Clarity로 세션 사용자 행동 기반 요소 배치 최적화 하기

by Mr.noobiest 2023. 12. 27.

 

 

세션 기반 사용자 행동 데이터(GA4)

 

블로그나 특정 페이지의 성과(상태)가 어떤지 확인할때 데이터 기반으로 확인하기 위한 툴중 GA4를 주로 사용합니다,

사용자의 인적정보는 민감함으로 기본정보를 제외하고, 아래와 같이 사용자의 session에 따른 이벤트를 조회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 4 Event 화면 예시

 

 

어느 URL에서 클릭이 발생했는지 까지는 알 수 있지만, "페이지의 어느 부분을 클릭했는지 마우스의 움직임은 어떤지(사용자가 보는 부분이 어딘지)를  추적하여 표시하는 기능"은 없는것 같다.(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사용자 행동 트래킹(Clarity)

MicroSoft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행동 기반 추적 툴을  제공하는데, 바로 Clarity 이다.

Microsoft Clarity

 

 


 

Clarity를 왜 쓰는지?

 

Clarity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특정 URL(Page)로 이동할때와 이동 후에, "페이지 요소의 배치 최적화"를 위해서 많이 사용한다.
다음 예시를 보자.

특정 사용자가 어느 부분에서 가장 오래 "체류" 했는지 + 어느부분을 드래그 했는지를 알 수 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사용자가 어디에서 가장 인터랙트를 많이 했는지, 어느 부분을 가장 주의깊게 보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드래그 행동도 추적이 가능하여 클릭이나 체류보다 더욱 확실한 인터랙트를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QV)

 


 

그래서 이거 어따씀?

 

1) 해당 위치에  직접적인 광고를 넣어 사용자에게 노출도를 높혀 클릭을 유도하거나,

2) 글을 보강할때 해당 내용에 관하여 보강하여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높이던지

3) 비정상적인 행동(크롤링)을 하고 있는지 검증할 수도 있다.

다른 응용방법이 있다면 공유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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