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LLM AI 프로그램들
ChatGPT를 필두로 강력한 LLM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다, 기존의 챗봇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 자유로운 질문하여 여러가지 답변을 받을 수 있고,마치 사람과 대화하다고 느낄 정도로 갈수록 성능도 증가하고 있다.
여러가지 무료 LLM들을 써보고 느낀바와 각자 어디에 쓰면 좋을지 공유하고자 한다. 물론 직접 체험해 보는것이 베스트이니 꼭 1번씩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AI를 찾길 바란다.
ChatGPT
최근 GPT4.0 업데이트 이후 조금 이상해지긴 했어도, 여전히 강력한 AI를 자랑하는 ChatGPT다, GPT Store는 폭망했지만 다른 AI툴과 비교했을때 답변의 정확도와 속도가 여전히 압도적이다.
다만 무료버전은 3.5버전만 사용이 가능하고, 4.0버전은 유료 플랜을 구독해야 한다, 달러로 비용을 받는데다, 전송하는 데이터(채팅)의 양만큼 비용을 받다보니 일반인들이 쓰기에는 조금 비싸게 느껴질 수 있다, 같이 ChatGPT를 활용해도 괜찮다면, 여러명을 구해서 팀으로 구독하는 방법도 있다.
더욱이 한글은 애매하게 인식을 하니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영어로 자동 번역해주는 툴을 같이 써줘야 성능이 제대로 나온다.
만일 본인이 개발자라면 API를 사용하여 개인비서처럼 쓸 수도 있고, 원하는 모델을 학습시켜 원하는 플롯 생성이 가능하다.
★ ★ ★ ★ ☆ (4.0)
요약
- 빠르고 정확
- 무료에서는 제한 사항이 많음
- 유료 버전은 비싸지만 활용도가 넓다. (개발자면 유료버전을 추천)
>> ChatGPT 활용 예시
Claude 3
Claude는 Anthropic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최신 대규모 언어모델(LLM)로 23년 8월자 모델을 사용중이며, 한글도 굉장히 잘 인식한다.
더불어 대용량 텍스트나 이미지도 Ctrl+C, V로 바로 붙여넣어 참조하게 할 수 있으며, ChatGPT와 같이 무료와 유료버전이 따로 있다. 가격은 대량 $20(26,000원 정도)이다.
ChatGPT와 비교하면 한글도 인식을 잘하고, 좀 더 문맥파악을 잘하는 것 같지만,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3.5버전이면 무료인 ChatGPT와 다르게 일정 시간 및 일정 패킷 이상 사용하면 다음날 특정 시간까지 잠기는 문제가 있다.
물론 여러 계정을 사용하면 돌려가면서 사용하면 되는 거라 큰 문제는 아니다.
★ ★ ★ ★ ☆ (4.0)
요약
- 빠르고 한글 파악을 잘함
- 글자 제한 수가 거의 없다, 이미지 파일도 Ctrl + C, V로 참조 가능
- 일일 사용 제한이 있다는 점은 아쉬움
다음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