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노출이란?
쿠팡이나 네이버나 기타 이커머스 상품판매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할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4가지가 있다.
1. 상품명
2. 제품 키워드(=검색어)
3. 상세 페이지
4. 제품 카테고리
해당 요소들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심플한데, 결국은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내 상품을 노출 시키는 것!" 이다.
일반적인 백화점이나 시장과 다르게 이커머스는 "검색"을 통해 제품을 찾게 된다.
이때 검색엔진(네이버/구글 등)에서 사고 싶은 상품을 검색했을때 여러 필터조건을 설정해서 신중하게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충 첫번째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을 사는 사람들도 많다.
내가 무사고 풀정비한 페라리488 를 100원에 판다고 해도 검색을해서 나오지 않는다면 아무도 사지 못하는 것처럼,
"검색을 했을때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어야지만 사람들이 내 상품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다.
상위노출을 하는 방법???
상위노출이 되어야지만 제품이 팔리는것은 알았지만, 어떻게 해야 상위 노출이 되는지도 알아야 하는데, 여러 요소들을 고려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검색엔진과 말이 통해야 한다.
뭔 소리냐면 잠재적 구매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때, 해당 키워드가 연관된 내용을 검색한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때 내 상품의 키워드(상품명+검색어+카테고리 등등)와 비슷하거나 같아야지만 표시되고 + 가장 유사한 결과여야지만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다.
좀더 쉽게 말하면 "치와와"를 검색했을때 검색엔진은 아래의 "치와와"와 유사한 이미지들을 가져오고, 그중 가장 똑같은 순서대로 목록화 하여 사용자에게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할건데?
단순하게 "그러면 유사한 키워드만 제품에 집어 넣으면 되는거 아님?"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아쉽게도 이커머스 플랫폼 별로 "입력가능한 키워드들의 갯수 제한"이 있으므로 모든 키워드들을 입력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초보적인 방법은 "검색을 가장 많이 하고 해당 검색어로 제품이 가장 많이 구매된 키워드들"을 추려서 집어넣는 방법이 있다.
아래는 회전 책장을 검색했을때의 연관 키워드들이고 각 연관 키워드들별로 검색되어지는 상품수도 표시된다.
잘보면 "회전책장 추천"은 상품수는 많지만 잘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 이므로, 상품성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데이터를 통해 키워드들을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도출해내는 것이 바로 SEM의 기초적인 키워드 분석이다.
나는 이러한 작업을 AI를 통해 자동화할 예정이다.
다음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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